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Fairchild Republic 社에서 설계/제작한 A-10은 Northrop의 YA-9와 경합하여 선정된 지상 공격용 항공기이다. 항공기 자체에 대한 이야기는 위키나 온갖 블로그에 워낙 많으니 굳이 여기에 중복해서 기재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. 1
A-10A 는 2000년대 중반 Precision Engagement (혹은 PEP; Precision Engagement Program) 이라는 Modernization 작업을 거치게 된다. 이를 통해 MDS를 A-10C로 변경하게 되며 지금까지 이어진다. 신규 제작 기체 없이 기존 A-10A 중 일부에 개조 작업을 하여 형상을 변경하는 작업이었으며, 이에 대한 연구 개발 2 및 Kit 공급 3은 Lockheed Martin 이 맡았다. 4
2022년 현 시점의 A-10은 모두 C Series Configuration 으로 변경이 되어 큰 의미는 없겠으나, A와 C Series 의 주요 식별점은 Cockpit Canopy 후방 T 자 VHF/UHF/SATCOM Antenna 및 둥근 그릇을 엎어놓은 듯한 Dome Type의 GPS 안테나 (Radiation Pattern Antenna) 정도를 보면 된다.
Cockpit 안을 확인할 수 있다면 2개의 Multi-Function Color Display (MFCD)와 Filight Control Stick 형상 (F-16의 Stick 과 유사하게 생겼다. PN은 다르다.), Navigation Mode Select Panel (NMSP) 의 형상으로도 구분할 수 있다.
A-10A Nose 우측에 장착되어 있던 Pave Penny, AN/AAS-35(V) 라는 녀석이 있었는데 이 시스템도 PE Modification이 되면서 사라졌다. PE Modification 이후에도 한동안 Pylon 자체는 유지를 하고 있었으나, Pylon 까지 완전히 없애버렸다. 시간에 따라 공개된 사진들을 잘 보면 어느 시점 이후로 보이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.
TO 1A-10A-1, FLIGHT MANUAL USAF SERIES A-10A AIRCRAFT, 20 FEBRUARY 1983
TO 1A-10A-34-1-1, NON-NUCLEAR WEAPONS DELIVERY MANUAL, USAF SERIES A-10/OA-10A AIRCRAFT, 3 MAY 1999
TO 1A-10C-1, FLIGHT MANUAL USAF A-10C AIRCRAFT, 10 NOVEMBER 2008
A-10 Thunderbolt II (Warthog) SYSTEMS ENGINEERING CASE STUDY, 2010
- 현재는 Northrop Grumman 社에 속하는 것으로 보인다. 자세한 것은 다음 NG 社 페이지 참고. https://www.northropgrumman.com/what-we-do/air/a10-thunderbolt/ [본문으로]
- Model-Designation-Series [본문으로]
- USAF wraps A-10 precision attack upgrades into single programme, 27 February 2001 [본문으로]
- Lockheed Martin Awarded $37.8 Million Contract For A-10 Upgrades
[본문으로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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