미 공군
미 해군
- NAVAIR 00-80T-113, NATOPS MANUAL AIRCRAFT SIGNALS
- USN Handling Signals Chart 1 - Fixed Wing General Aircraft/ Helicopter & Vertical Take-off (VTO) Aircraft Handling Signals
- USN Handling Signals Chart 2 - Helicopter and Vertical Takeoff (VTO) Aircraft Handlign Signals
- USN Handling Signals Chart 3 - Flight Deck Handling Signals / Aircraft Elevator Signals / Flight Deck Aircraft Refueling Signals / Safing Signals / Aircraft Tow Tractor Signals / Aircraft Deck Handling Signals / Flight Deck Aircraft Refueling Signals
군용 항공기에 대한 Marshalling Signal은 민항기와는 조금 다르다. 민항기에는 없는 시스템에 대한 Signal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, Military Operation 관련 Signal 이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ICAO의 민항기 기준을 100% 차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이다.
각 군마다 내부 규정에 따라 Marshalling Signal은 조금 다를 것이다. 미 공군과 미 해군도 Marshalling Signal이 조금씩 다르다. 대표적인 예시로, 해군의 경우 항공모함에서 CATOBAR (Catapult Assisted Take-off, But Arrested Recovery) 형식으로 항공기 이착륙을 하므로, 이와 관련된 Signal이 추가로 필요하다. 공군은 그런게 없지만.
자세한 사항은 위 Reference 의 각 사항을 참고하면 된다.
- 링크가 없는 것은 공개 문서가 아닌 관계로 링크를 걸기 어려운 문서들입니다. [본문으로]
'(New) Militar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야간 투시경 (Night Vision) 관련 (0) | 2022.08.30 |
---|---|
USAB AIB, F-15C, T/N 84-0008 (0) | 2022.08.29 |
미 공군 기종 별 수신호 (Hand Signal) (0) | 2022.08.29 |
HGU-24/P, HGU-25/P Cranial (0) | 2022.08.29 |
군용 항공기 감항 인증/Airworthiness Certification 관련 (0) | 2022.08.2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