Reference[각주:1]

 

미 공군

 

미 해군


군용 항공기에 대한 Marshalling Signal은 민항기와는 조금 다르다. 민항기에는 없는 시스템에 대한 Signal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, Military Operation 관련 Signal 이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ICAO의 민항기 기준을 100% 차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이다.

 

각 군마다 내부 규정에 따라 Marshalling Signal은 조금 다를 것이다. 미 공군과 미 해군도 Marshalling Signal이 조금씩 다르다. 대표적인 예시로, 해군의 경우 항공모함에서 CATOBAR (Catapult Assisted Take-off, But Arrested Recovery)  형식으로 항공기 이착륙을 하므로, 이와 관련된 Signal이 추가로 필요하다. 공군은 그런게 없지만.

 

자세한 사항은 위 Reference 의 각 사항을 참고하면 된다.

 

 

 

  1. 링크가 없는 것은 공개 문서가 아닌 관계로 링크를 걸기 어려운 문서들입니다. [본문으로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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